핵심교양 교과목
No. | 영역 | 학수번호 | 교과목 (국,영문) |
학점 | 평가방법 | 강의 개요 | 비고 |
---|---|---|---|---|---|---|---|
1 | 핵심1 | GED1002 | 공학윤리와 토론 (Engineering Ethics and Discussion) |
3 | 상대평가 | 장차 엔지니어로 활동할 공학도들에게, 뿐만 아니라 앞으로 수요가 증대될 공학경영 전문가, 공학기술 관련 법률전문가, 공학 관련 행정전문가 등을 희망하는 수강생들에게 장차 그들이 전문가-직업인으로 만나게 될 상황에서 윤리적 판단과 토론의 기반으로 삼을 수 있는 기본 지식과 사유 훈련을 제공한다. 강의는 공학윤리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일에서 출발하여 안전, 공학자의 책임, 정직성, 이해충돌의 상황 다루기, 공학자의 자율성과 고용주에 대한 충성의 조화, 조직에서의 의사소통 등 공학윤리의 주요 문제영역을 개괄한다. | 양학기 개설 |
2 | 핵심4 | GED4011 | 지식재산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Intellectual Property) |
3 | 상대평가 | '지식재산 이론과 실제'는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어 가는 상황에서 공학도로서 갖춰야 할 지식재산 관련 기본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과학기술과 지식재산의 관계를 이해한 후에 상표권, 저작권 등 주요 지식재산권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는 특허제도에 강조를 두어 강의가 진행된다. 특히, 특허제도 중에서 특허요건, 특허권 획득절차 등과 더불어 최근 들어 기술정보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특허정보를 조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양학기 개설 |
3 | GED4012 | 적정기술과 혁신디자인 (Appropriate Technology and Innovative Design) |
2 | P/F | ‘적정기술과 혁신 디자인’은 인간의 삶을 의미 있게 향상시키는 기술을 디자인하고 적용하기 위해 개설된 다학제 과목으로, 팀프로젝트와 Design thinking 방법론을 통해 국제 사회문제 인식과 인간중심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1학기 개설 |
일반교양 교과목
No. | 영역 | 학수번호 | 교과목 (국,영문) |
학점 | 평가방법 | 강의 개요 및 목표 | 비고 |
---|---|---|---|---|---|---|---|
1 | 일반4 | GEE4007 | 발명과 특허 (Invention and Patent for Entrepreneurship) |
2 | 상대 평가 | 인간의 지적 활동을 통해 탄생한 "발명"이 권리화 되어 "특허"가 되는 그 절차와 권리화된 특허권의 성질 등을 학습하는 것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지적 활동의 소산물인 상표, 디자인, 저작물이 각각 어떻게 권리화가 되며 그 권리의 성질이 어떠한지를 학습함으로써 지적활동을 통한 권리(=지식재산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지식 습득을 위한 강의임 | 양학기 개설 |
2 | 일반5 | GEE5016 | 진로설계 이해와 전략 (Understanding and Strategie of Career Design) |
3 | 상대 평가 | 전략중심 지도법(Strategies Based Instruction)에 기초하여 ‘나를 혁신하는 의미있는 진로설계’의 수행을 돕기 위한 교육학적 접근임. 학생들이 스스로 역량을 점검하여 교육적 성취에 도달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학습 성과관리 방안을 탐색하고 전략적인 진로설계 프로젝트를 수행과 발표해보는 것을 목표로 함. 교수학습 방법으로 액티브러닝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발견과 해결 과정을 거쳐 비판적, 분석적 사고를 통해 도전의식을 고양하도록 하여 자기조절능력 강화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양학기 개설 |
전공/일반 교과목
No. | 학수번호 | 교과목 (국,영문) |
학점 | 평가방법 | 강의 개요 | 참여 프로젝트 주제 |
---|---|---|---|---|---|---|
1 | ACE9501 |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1 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1 |
1 | P/F (한국어), 절대평가(영어) |
본 과목은 다학년·다학제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지도교수가 제시하는 연구주제에 대하여, 최대 6학기 동안 지속적인 연구를 활동함으로써 전공지식과 연구능력을 배양시킴 | ※ 매학기 공지 |
2 | ACE9502 |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2 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2 |
1 | P/F (한국어), 절대평가(영어) |
||
3 | ACE9503 |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3 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3 |
1 | P/F (한국어), 절대평가(영어) |
||
4 | ACE9514 |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4 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4 |
1 | P/F (한국어), 절대평가(영어) |
||
5 | ACE9505 |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5 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5 |
1 | P/F (한국어), 절대평가(영어) |
||
6 | ACE9506 |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6 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6 |
1 | P/F (한국어), 절대평가(영어) |
교과목 학점 인정
No. | 학수번호 | 교과목 (국,영문) |
학점 | 학점인정 | 개설학기 | 참여전공 |
---|---|---|---|---|---|---|
1 | ACE9501 |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1 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1 |
1 | 전공선택
|
1학기 | VIP 1.2.3 : 기계공학, 조선해양공학, 화학공학, 고분자공학, 사회인프라공학, 공간정보공학, 정보통신공학, 건축공학, 전자공학, 디자인융합, 스마트모빌리티공학 총 11개 학과 VIP 4 : 공간정보공학, 디자인융합학 총 2개 학과 |
2 | ACE9502 |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2 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2 |
1 | 전공선택
|
2학기 | |
3 | ACE9503 |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3 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3 |
1 | 전공선택
|
1학기 | |
4 | ACE9514 |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4 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4 |
1 | 전공선택
|
2학기 | |
5 | ACE9505 |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5 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5 |
1 | 일반선택 | 1학기 | |
6 | ACE9506 | 다학년 연구프로젝트 6 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6 |
1 | 일반선택 | 2학기 |
이외 학과 학생들은 수강신청은 가능하나 학점은 ‘잔여학점(일반선택)’ 으로 인정이 됨